시골살이/농사일기

[스크랩] 유기농 고추재배 매뉴얼

청천의티스토리 2012. 3. 13. 20:16

1. 토양

2. 토양소독

3. 고추모종

4. 아주심기

5. 진딧물방재

6. 담배나방 피해 방재

7. 흰가루병 처방방법

8. 고추유인줄메기방법

9. 친환경농자재사용방법

10. 친환경농자재 제조방법

11. 고추건조방법

경북 울진군 두레공동체 대표 김창섭.

1. 토양

토양은 질토와 사질토로 분류하여 토양을 개량하면 작물재배에 효과적이다.

질토는 점성이 딱딱하므로 뿌리 내리림이 어렵고 물빠짐이 나쁨으로 부설부설한 토양을 만들 수 있는 퇴비를 사용해야한다. 팽연왕겨와 유기농에 적합한 완숙퇴비와 1:1비율로 썩어서 배양된 EM을 살포하여 비닐을 덮어 두 달 정도 후 뒤집기를 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2. 시설하우스 토양소독

3월 15~20일경 하우스 100평기준 완숙퇴비 3톤 정도를 골고루 살포 후 로타리 작업을한다. (트렉타로 가능한 깊게 경운작업을 하는 것이 뿌리내림이 좋다.)

경운작업 후 목초액 또는 토박이 500cc 1병에 물 200L 희석하여 전면에 골고루 살포 후 얇은 비닐로 전면을 덮어주고 하우스 개폐기문을 밀폐시켜 15일 정도까지 충분한 시간을 두고 열소독을 한다. (효과- 충.균 살충효과가 높다.)

3. 고추모종

시설하우스인 경우 90일생 모종이 좋다.

폿트는 72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아주심기(정식)

시설하우스인 경우 모판의 깊이로 심고 아주심기 전 병충해 방제를 위하여 뿌리발근제 또는 목초액을 500배액으로 물통에 희석하여 두고 아주심기직전 뿌리 담금을 통해 소독 한 후 아주심기를 하면 모 뿌리증식이 용이하고 뿌리활작에 도움이 되며 병원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① 모종 부토는 아주심기 15일후 모살이가 잘되 상태에서 꽃 삽으로 부토 작업을한다.

② 물주기는 아주심기 후 점적 관수로 물을 충분이 주는 것이 좋다.

③ 정식 1~2일전 반드시 모종 소독과 진딧물 처방을 하여 아주심기를 한다. 단 천적 처방을 하는 농가는 반드시 정식 후 3~4일뒤 천적 살포를 하여 조기에 박멸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④ 정식 후 7일후면 잔발부리가 형성되어 나온다. 따라서 모살이가 되어 생육단계에 들어감으로 한방영양제를 오후2시경에 전면에 살포를 해주면 생육에 효과가 높다.

⑤ 고추뿌리는 천근성으로 토양이 건조하면 수량이 저하되고 생육장애가 일어난다.

수분은 60~65%사이에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수분이 60~65%로는 흙은 손으로 뭉쳤을때 부스스하게 되면 60~65%라 보면 적당하다.

5. 진딧물방제

진딧물은 5월 중순부터 방제를 해야한다. 진딧물방제에 천적을 이용하면 큰 무리가 없으나 천적 사용에 따라 방제에 차이가 있다.

(천적사용적기는 담배처방후가 좋다.)

진딧물 개체수가 많을 때에는 집단 서식된 부위를 찾는다.

대체적으로 진딧물은 집단적으로 모종 5~6포기 정도에 많이 발생되어있다. 집단 서식처를 찾은 다음 비닐봉지로 부분적 밀봉하여 포기당 담배 두개피를 피워놓고 4시간 후 비닐봉지를 벗기면 집단 밀식된 진딧물은 박멸된다.

단, 6월 중순 부터는 담배나방예방을 해야 함으로 천적사용이 어렵다. 그러나 6월 중순부터는 고추생육억제인 목초액을 살포하고 담배나방예방을 위하여 토박이 살충제를 사용함으로 진딧물방제를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6. 담배나방 피해방제

①유인등방제

담배나방 방제는 야간에 유인등을 이용하여 나방을 유인 후 담배나방 흡입기로 포획하여 박멸하는 것이 유용하다.

단, 유인등 위치선정이 중요하다. 유인등 위치는 출입문 정면에서 약 2m 떨어진 곳에서 높이1.5m, 좌•우 1m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더 효과적인 방법은 유인등흡입기로부터 좌•우에 검정색 부직포를 설치하고, 날이 밝을시 유인등으로 흡입되지 않은 나방은 살충제(친환경농자재)로 살포하여 박멸하는 것이 좋다.

②토박이방제

담배나방 방제는 친환경농자제인 토박가(친환경농자제) 효과적이다.

토박이 살포는 7일간격으로 오후 5시이후 연속 3회정도 살포하고 살포방법은 아래에서 위로 충분히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7. 흰가루병白澀病(백삽병)예병

흰가루병이란 식물의 잎.줄기에 흰가루 형태의 반점이 생기는 식물병이다. 흰가루병은 대체적으로 건조다습한 7월 중순부터 발생한다. 하우스인 경우 하우스 내에 설치된 스핑쿨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스핑쿨러 살포시 액비1000배와 EM500배를 희석하여 5일 간격으로 충분히 3회정도 살포하는 것이 좋다.

발병시에는 난황유등 흰가루 처방농자재를 활용할 수 있으나 사용 방법이 중요하다. 흰가루병은 잎 뒷면에 붙어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위로 골고루 5일 간격으로 2회 정도 살포하는 것이 유용하다.

8. 고추 유인줄 설치방법

고추유인은 지주를 세워 Y형으로 유인을 하면 낙화, 낙과 피해를 최소화 할수있다.

9.친환경농자재 사용방법

첫째, 사용목적이 명확해야한다.

충제와 균제 사용 시 혼용 사용하면 균제의 효과는 없어진다. 그 이유는 충제는 살균성이 있어 균제인 균성을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고추농사는 탄저병이 치명적이기 때문에 균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탄저병 처방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팡이닥터+한방영양제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사용 시기는 6월10~15일경 사용하며 1차 살포 후 5일 뒤 2차 살포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균의 내병성 면역이 활성화되기 전 2차 살포가 중요하며 친환경 농자재는 전면 살포하는 것이 좋다.

10. 친환경농자재 제조방법

한방영양제와 액비제조방법있다.

①한방영양제 제조방법

한방영양제는 한약묵지를 활용한다.

한약묵지 40kg, 물200L, 소주30℃ 2컵을 넣어 배양기 온도 90℃로 24시간 배양 후 약묵지를 꺼내어 배양액을 말통에 주입 후 음지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고추 살포 또는 관수전 EM10L+한방영양제 40L+물 200L 희석하여 관수 및 옆면살포한다.

②액비제조방법

액비영양제는 가축분 퇴비 100kg+EM10L+물 1000L를 액비통에 넣어 32℃ 전기온도기를 설치한 후 3일 정도 배양하여 수시 활용한다.

11. 고추 건조방법

[열풍건조+하우스건조]

수확-선별-숙성-세척-물빼기-건조기넣기(48~52℃)-건조시간(48~50시간)-건조기에서 꺼내기-하우스에 펴널기-1일1~2회 뒤집기(3~4일)-완전건조

고추는 개화 후 45일정도면 착색이 잘되어 붉은 고추를 수확할 수 있다. 수확 후 상자에 담은 뒤 이틀간 숙성 후 세척하여 4시간정도 물 빠짐을 시켜서 건조기에 넣어 48~52℃로 건조를 시작한다. 이때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미색의 고추가 생겨 상품성이 떨어진다. 특히 유기농고추는 건조에서 차별화시켜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추의 건조는 열풍건조 48~50시간 후 비닐하우스에 단을 만들고 통풍이 잘 되게하여 건조하는 것이 좋다.

결론.

농업인은 이론보다는 현장체험 교육이 절실하다. 이상은 울진 둘레공동체 농가의 친환경고추농사 기법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울진 두레공동체는 26농가가 참여되어 있다. 1지구 16농가, 2지구 10농가로 분류되어있으며 수시 예찰정보에 따라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현장에서 직접 지도 교육하여 동시 방제 작업을 유도한다.

2010년도는 고속배양기를 지원받아 친환경농자재를 배양하여 수시 공급받아 사용하여 많은 효과를 보았다. 따라서 유기농핵심농가로 선정되어 <잠금이 천창개폐기> 시설한 결과 고온장애에 도움이 되어 고온장애로 인한 낙화현상을 막아 수확양이 증대되었으며 타 지역에도 견본이 되어 많은 농가가 농장 견학을 하였으며 울진군에서도 예산편성을 하여 천창개폐기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현장교육체험을 활성화하고 현장 중심교육을 체계화하여 친환경유기고추농업에 육성•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출처 : 초보 귀농인의 원두막
글쓴이 : 마당바위 원글보기
메모 :